본문 바로가기
1990년대 초반 비디오/한국

독재소공화국 영화 비디오테이프 [한국비디오/1991]

by 추비디 2024. 11. 24.
728x90
반응형

[한국비디오/1991] 독재소공화국 영화 비디오테이프

 

[감독: 진유영  주연: 김서라, 이진수]

 

 

 

 

 

 


 

[영화정보]
제목: 독재소공화국
감독: 진유영
주연: 김서라, 이진수
개봉: 1991.04.05.
등급: 청소년 관라불가
장르: 드라마
국가: 한국
러닝타임: 102분





 


줄거리

 

외아들 죽음에 김노인이 설립한 '학사골'은 대학가에서 유명한 남학생들만의 하숙집이다. 이곳을 무사히 졸업하면 탄탄한 미래가 보장되는 만큼 시험과 면접으로 신입생을 뽑는다. 합격 후에도 데모, 여자, 음주, 도박, 무단이탈, 하극상, 전화, 학칙개정, 흡연, 통지자 모독 금지 등 10대 규칙 중 하나라도 어기면 퇴방 조치를 한다. 올해 시험에서 수석의 영광을 자치한 진영(김서라 분)은 사실 남장을 한 법대 1년 여대생이다. 그녀는 학사들의 남녀 불평들을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이다. 지옥 훈련 중에도 여자임을 들키지 않으려는 진영의 노력이 눈물겹다. 그러던 어느날 학사골의 프락치 사건이 터지자 재학은 쫓기는 찬식을 피신시키는데 온갖 힘을 쏟는다. 이런 와중에서 여자임이 발각된 진영은 퇴방당하고, 찬식의 죽음은 학내 사회적 문제를 제기한다. 다음해 봄 김노인이 여천히 학사골의 신입생을 뽑느라 정신없다. 이런 가운데 모두 남자인 시험장에 들어온 진영은 이번에야 말로 당당히 합격한다.



 

 

감상평

1990년대 초반의 한국 사회를 반영하는 정치적 드라마로, 당시 군사 독재 정권 하의 억압적인 분위기를 날카롭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권력과 저항, 자유와 억압 사이에서 벌어지는 갈등을 묘사한 영화로, 정치적 메시지가 강하게 담겨 있습니다.

영화의 가장 큰 장점은 그 현실적이고 진지한 접근입니다. 당시의 한국 사회는 권력과의 싸움, 사회적 부패, 그리고 정치적 억압을 겪고 있었기에, 소공화국이라는 가상의 나라를 설정으로 한 이 영화는 그 당시의 사회적, 정치적 환경을 강렬하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김서라와 이진수의 연기 또한 눈에 띄는데, 두 배우는 각기 다른 인물들을 통해 내적인 갈등을 잘 표현하며, 관객에게 감정 이입을 유도합니다. 이들의 연기는 영화에서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진지함을 더욱 강조합니다.

다만, 영화가 다소 어두운 분위기와 정치적 메시지에 집중해 있기 때문에, 가벼운 오락성을 기대하는 관객에게는 다소 무거운 인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징적이고 심리적인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메시지에 집중하려는 관객에게는 더 큰 만족을 줄 수 있습니다.

결국, **"독재소공화국"**은 정치적 억압과 자유에 대한 갈망을 다루며, 한국 사회의 과거를 돌아보는 데 중요한 의미를 지닌 작품입니다. 사회적 메시지가 강한 드라마로서, 당시 시대의 어두운 현실을 그리며, 정치적인 고뇌와 갈등을 묘사하고 있어 사회적 의식을 고취시키는 영화로 볼 수 있습니다.









 

 

 

[비디오테이프정보]

 

 

 

비디오케이스 표지

 

 

 

 

독재소공화국-비디오테이프 표지

 

 

 

728x90

 


비디오테이프 윗면

 

 

 

 

독재소공화국-비디오테이프 윗면

 

 



비디오테이프 옆면

 

 

 

 

 

독재소공화국-비디오테이프 옆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