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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초반 비디오/한국

[한국영화 & VHS 리뷰] 그 여자, 그 남자 (1993) - 옆집에서 시작된 어른들의 연애 리얼리즘

by 추비디 2022. 8.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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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3년 개봉한 로맨틱 코미디 명작 《그 여자, 그 남자》는 강수연과 이경영 주연의 이웃 로맨스를 현실적으로 그린 작품이다. 자유를 추구하는 두 남녀가 서로를 통해 사랑과 삶의 본질을 깨닫는 과정을 섬세하게 그린다.


🎬 영화 정보

  • 제목: 그 여자, 그 남자 (The Woman and The Man)
  • 감독: 김의석
  • 개봉일: 1993년 7월 24일
  • 장르: 로맨스, 코미디
  • 국가: 대한민국
  • 러닝타임: 109분
  •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 주연: 강수연, 이경영, 김성수, 하유미, 양택조, 양희경

🔍 요약 문구

“그냥 사랑이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이야기.”
현실적이고도 애틋한 어른들의 연애 성장기.


📖 줄거리

1990년대 초, 서울의 바쁘고 삭막한 일상 속에서도 사람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27세의 은 씨는 조금은 특별한 방식으로 인생을 꾸려가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산부인과 병원의 신생아실 간호사로 일하며 매일같이 갓 태어난 생명과 마주합니다. 아이들의 울음소리가 일상이 되었고, 병원에서는 그녀의 차분하고 정돈된 모습이 신뢰의 상징이었죠. 하지만 아이에 대한 사랑과는 별개로, 은 씨는 결혼과 육아를 강요하는 사회적 시선에 **의연히 맞서는 ‘자기 삶의 주인’**이었습니다.

그녀는 독신 생활을 선택했고, 그 삶 속에서 자신만의 리듬과 평온을 유지해왔습니다. 매일 아침 같은 시간에 출근하고, 퇴근 후엔 책을 읽거나 혼자 영화를 보며 하루를 마무리했습니다. 주변에서는 결혼에 대한 이야기로 그녀를 자주 괴롭혔지만, 은 씨는 늘 웃으며 넘기곤 했습니다. “결혼이 행복의 조건은 아니에요.” 그녀의 단호한 말에는 자기 확신이 담겨 있었지요.

한편, 같은 아파트 건물에 살고 있는 29세의 창 씨는 전혀 다른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방송국에서 부고 소식을 편성하는 PD로 일하는 그는, 매일 죽음과 마주하는 직업 특성 때문인지 삶을 가볍고 유쾌하게 살아가려는 성향이 강했습니다. 형식적인 관계를 싫어하고, 정해진 틀에 자신을 억누르는 걸 참을 수 없어 하는 그는, 연애조차도 **“가볍게, 즐겁게”**를 신조로 삼고 있었습니다.

은 씨와 창 씨는 그렇게 전혀 다른 세계에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벽 하나를 사이에 둔 옆집 이웃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게 됩니다. 처음에는 서로 불편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은 씨는 창 씨가 밤늦게 틀어놓는 음악 소리에 예민했고, 창 씨는 은 씨가 아침마다 내는 작은 생활 소음에 까칠하게 반응했지요. 두 사람 사이엔 적대감보다는 오히려 냉랭한 무관심에 가까운 공기가 흘렀습니다.

그러던 어느 비 오는 날, 창 씨는 술에 잔뜩 취해 집 앞 복도에서 주저앉아 있었고, 우연히 마주친 은 씨는 한참을 망설이다 그를 부축해 집으로 데려다주었습니다. 그날 이후, 두 사람은 어색하게나마 말을 트게 됩니다.

“어제... 데려다 주셔서 고마워요.”
“다신 그렇게 취하지 마세요. 보기 흉했어요.”

투명한 듯 솔직한 대화 속에서 은 씨는 창 씨에게서 어쩌면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자유로움을 느꼈고, 창 씨는 은 씨의 냉소 뒤에 숨겨진 깊은 감정의 층을 보게 됩니다. 그렇게 시작된 작은 대화들은 점차 함께 식사를 하고, 고민을 나누는 시간으로 이어졌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두 사람은 서로를 기다리게 되었고, 말하지 않아도 상대의 하루가 궁금해졌습니다. 그렇게 자연스럽게 연인으로 발전한 은 씨와 창 씨. 그러나 그들의 관계는 시작만큼이나 평탄하지 않았습니다.

은 씨는 사랑이라는 감정을 통해 함께 미래를 그려가고 싶어 했습니다. 반면, 창 씨는 사랑은 순간의 감정일 뿐이며, 얽매이는 것이 두렵다고 말합니다. 결혼에 대한 입장, 가치관의 차이, 삶의 우선순위에 있어 두 사람은 점점 충돌하기 시작합니다.

은 씨는 창 씨의 즉흥적인 생활 패턴에 상처를 받습니다. 연인이라면 서로의 일정에 조금은 맞춰야 한다고 믿지만, 창 씨는 그조차도 부담스러워합니다. 반대로, 창 씨는 은 씨가 자꾸만 ‘관계의 정의’를 요구하는 것이 버겁게 느껴졌습니다.

그들의 대화는 점점 날카로워졌고, 그날 밤 은 씨는 조용히 말합니다.
“당신은 나를 사랑하지 않아요. 당신이 사랑하는 건, 당신 자신뿐이에요.”

그 말에 창 씨는 아무런 대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며칠 후, 그는 떠나버립니다.

홀로 남겨진 은 씨는 한동안 침묵 속에 머뭅니다. 그러나 그녀는 다시 일어납니다. 그녀는 누군가와 함께한 기억에 기대는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의 삶을 책임질 줄 아는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병원에 나가 아이들을 보살피고, 친구를 만나 소소한 웃음을 나누며, 그녀는 다시 자신의 일상으로 돌아옵니다.

몇 개월 후, 창 씨는 다시 돌아옵니다. 그는 여전히 같은 사람이었지만, 어딘가 달라진 눈빛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말합니다.

“그때는 너무 두려웠어요. 누군가를 진짜로 사랑하게 되는 게. 그런데 당신과 헤어지고 나서야 알았어요. 나는 당신과 함께하고 싶다는 걸.”

은 씨는 조용히 웃습니다. 다시 시작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이제 서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고 있었고,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소중한 변화였습니다.


🎬 감상평

《그 여자, 그 남자》는 1990년대 초 한국 사회의 연애 풍속도와 결혼관을 사실적으로 담아낸 작품이다. 이 영화는 단순한 로맨스가 아니다. **결혼은 선택인가, 필수인가? 사랑과 독립은 양립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이 영화 전반에 깔려 있다.

강수연의 연기는 실로 섬세하다. ‘은’이라는 캐릭터가 단순히 ‘센 여성’으로 비춰지지 않도록, 그녀는 절제된 감정과 현실적인 고민을 담아냈다. 연애에 대한 환상보다는, 현실 속 여성의 고뇌와 자기 삶에 대한 책임감이 더욱 크게 다가온다.

이경영 역시 전형적인 ‘나쁜 남자’가 아닌, 감정에 솔직한 남성으로 묘사된다. 그의 자유로움은 무책임이 아니라, 어쩌면 두려움에서 기인한다. 결혼, 책임, 감정표현 등 한국 사회가 남성에게 요구해온 굴레를 비켜가려는 방어기제적 모습이기도 하다.

이 영화가 특별한 이유는, 두 주인공 모두 옳거나 그른 존재로 묘사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들의 갈등은 현실적이고, 익숙하고, 때로는 공감 가득하다.

지금의 시선으로 보면, 이 영화는 **"연애의 환상이 아닌 현실"**을 보여주기에 더욱 의미가 있다.


✅ 영화의 매력 포인트

  • 현실감 넘치는 캐릭터 설정
  • 감정선이 섬세하게 표현된 연출
  • 90년대 서울의 일상 풍경
  • 이웃에서 연인으로 발전하는 자연스러운 관계
  • 강수연과 이경영의 케미

🎬 인상적인 장면

  • 첫 만남에서 벽을 두고 티격태격하던 장면: 현실 커플의 첫인상처럼 뚝뚝하면서도 미묘한 설렘.
  • 비 오는 날, 술에 취한 창을 은이 데려다주는 장면: 사랑의 시작점.
  • 결혼에 대해 설전을 벌이며 각자의 가치관을 드러내는 대화: 이 영화의 핵심 메시지를 드러내는 장면.

🎬 아쉬운 점

  • 일부 장면에서의 90년대식 대사 처리와 연출은 현대 기준으로는 다소 진부하게 느껴질 수 있음
  • 조연 캐릭터들의 활용도가 낮음, 은과 창의 이야기 외엔 주변부가 희미하게 느껴짐

🎗️ 시대적 의의와 메시지

  • 90년대 한국 사회에서 여성의 독립과 연애에 대한 새로운 시선
  • 결혼과 연애를 동일시하지 않는 담대한 메시지
  • 남녀 간 차이를 극복하는 방식보다 수용의 중요성을 강조

🎭 주요 캐릭터 매력 분석

💡 은 (강수연)

독립적이고 주체적인 여성. 사랑을 하되, 자신을 잃지 않으려는 의지가 강함.

💡 창 (이경영)

감성적이고 자유분방한 남성. 사랑에 솔직하지만 책임에 대한 두려움을 가짐.

💡 성우 (김성수)

창의 친구로 등장하며 현실적인 조언자 역할을 수행. 두 사람의 갈등을 관망하면서도 묘한 중립의 위치에 있음.


🎬 주연배우의 다른작품들

  • 강수연 (Kang Soo-yeon)
    • 《씨받이 (The Surrogate Woman, 1987)》
    • 《아제 아제 바라아제 (Come Come Come Upward, 1989)》
    • 《밀애 (Road to the Racetrack, 1991)》
  • 이경영 (Lee Kyung-young)
    • 《장군의 아들 (General's Son, 1990)》
    • 《하얀 전쟁 (White Badge, 1992)》
    • 《공작 (The Spy Gone North, 2018)》
  • 김성수 (Kim Sung-soo)
    • 《비상계엄령하의 촛불 (1991)》
    • 《그 섬에 가고 싶다 (To the Starry Island, 1993)》
    • 《장군의 아들 3 (General's Son 3, 1992)》

✨ 주연배우 간단 프로필 소개

🔹 강수연 (Kang Soo-yeon)

1966년생. 한국 영화계 대표 여성 배우로, 1980~1990년대를 대표하는 페미니즘 아이콘. 《씨받이》로 베니스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세계적 인정을 받음.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연기력으로 다양한 시대극과 사회극에서 강한 인상을 남김.

🔹 이경영 (Lee Kyung-young)

1960년생. 데뷔 이래 수많은 작품에서 깊은 연기력을 보여준 베테랑. 주로 조연이지만 극의 중심을 단단히 잡아주는 배우로 평가받음. 최근에는 정치인, 재벌 캐릭터로도 각광받고 있음.

🔹 김성수 (Kim Sung-soo)

1968년생. 1990년대 다양한 작품에서 조연으로 활약하며 이름을 알림. 드라마와 영화를 넘나드는 활동을 통해 꾸준한 존재감을 발휘함.


👥 추천 관람 대상

  • 현실적인 연애에 대한 고민이 있는 20~40대
  • 90년대 감성 로맨스를 좋아하는 관객
  • 강수연, 이경영의 팬이라면 필수

📌 한줄평 & 별점

“사랑, 그 낭만 너머의 진짜 이야기.”
⭐⭐⭐⭐☆ (4.5/5)


✨ 이 영화와 함께 보면 좋은 추천작

  • 《그해 겨울은 따뜻했네 (Warm Winter, 1984)》
  • 《접속 (The Contact, 1997)》
  • 《봄날은 간다 (One Fine Spring Day, 2001)》

🎯 숨은 명대사

“사랑이 쉬웠으면, 난 벌써 결혼했어.” – 은 (강수연)


🎬 감독/배우 뒷이야기

중요 - 1000자 이상, 흥미 중심

김의석 감독은 이 작품을 통해 첫 상업 영화 감독 데뷔를 성공적으로 치렀다. 《그 여자, 그 남자》는 당시 사회적으로 뜨거웠던 여성의 독립, 결혼에 대한 인식 변화를 주제로 삼았다는 점에서 상당한 도전을 내포하고 있었다.

특히, 강수연과의 협업은 영화의 질을 끌어올리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강수연은 이 영화에서 대본 이상의 감정을 끌어내는 데 큰 역할을 했으며, 실제로 캐릭터 성격에 대한 아이디어를 감독과 함께 재구성하기도 했다.

이경영은 당시 영화계에서 떠오르던 배우였고, 이 작품을 통해 주연으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그는 이후 진중한 캐릭터뿐 아니라 악역, 정치인 등 다양한 얼굴로 대중에게 각인되며 롱런하는 배우로 거듭났다.

 

 

🖼️ 비디오테이프 정보 (VHS 이미지), [이미지를 누르시면 커져요]


 비디오케이스 표지

그여자그남자 [ 비디오케이스 표지 ]
그여자그남자 [ 비디오케이스 표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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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테이프 윗면

그여자그남자 [ 비디오테이프 윗면 ]
그여자그남자  [ 비디오테이프 윗면 ]

 

 

 

 

 


비디오테이프 옆면

그여자그남자 [ 비디오테이프 옆면 ]
그여자그남자 [ 비디오테이프 옆면 ]

 

 

 

《그 여자, 그 남자》는 연애를 꿈꾸기보다, 함께 살아가는 일이 얼마나 섬세한 균형 위에 있는지를 조용히 보여주는 영화다. 그들의 사랑은 어쩌면 끝났을지 몰라도, 그 과정은 여전히 우리 모두의 현재와 닮아 있습니다. 사랑보다 더 중요한 건, 이해와 수용이라는 메시지. 30년이 지난 지금 다시 봐도 깊은 울림을 주는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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